>  고객서비스  >  관세웹진

관세웹진

제목 11월1회차_기타무역소식_제34차 한–홍콩 관세청장 회의 개최
글쓴이 관리자 작성일 2023-11-10 11:18:06
이메일
수정일
2023-11-10 11:21:33

34차 한–홍콩 관세청장 회의 개최


1.의의


 고광효 관세청장은 루이즈 호 푸이샨(Louise HO Pui-shan) 홍콩 관세청장과 11 1(16:30~18:00) 서울세관에서 34차 한–홍콩 관세청장 회의 개최했다.


 이번 회의에서 양 관세당국은 외환국제금융범죄 단속 협력, 마약밀수 단속 협력 및 지식재산권 위반 단속 협력 등에 대해 논의하고, 양 관세당국 간 무역범죄 단속 공조 체제 및 실무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하며, 고광효 관세청장과 루이즈 호 푸이샨 홍콩 관세청장은 「국제금융범죄 및 마약 공동 단속에 관한 양해각서(MoU)」에 서명했다.


2. 협의사항


1) 외환·국제금융범죄 단속 협력


 양 관세당국은 가상자산을 활용한 자금세탁 등 지능화복잡화되는 외환범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관세당국 간 긴밀한 협조가 중요함에 공감하고, 외환범죄 공조를 한층 강화하기로 합의했다.


2) 마약밀수 단속 협력

 양 관세당국은 최근 마약 밀수 및 적발 현황을 상호 공유하고 합동단속 등 국제공조를 강화하기로 합의했다.


3) 지식재산권 위반 단속 협력

 양 관세당국은 통관단계에서 지식재산권 침해물품을 단속했던 경험을 공유하고, 세관직원의 지재권 식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단속정보를 교환하는 등 협력을 확대하기로 합의했다.


3. 기대효과

 관세청은 이번 회의를 계기로 홍콩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지식재산권 보호를 강화하는 등 무역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, 홍콩 관세청과 교역 활성화, 무역범죄 차단이라는 공동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상호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.


 

출처-관세청


목록





이전글 11월1회차_질의응답_수입물품 선별기준 등 관련 문의
다음글 11월2회차_관세사칼럼_중국 해관총서, 가공무역 발전을 위한 개선조치 해설